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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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
구분 | 항목별 평가결과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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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합등급 | 보통 | ||
계량평가 | 1 | 민원 사전예방 관련 사항 | 양호 |
2 | 민원처리노력 및 금융소비자 대상 소송 관련 사항 | 양호 | |
비계량항목 | 3 | 금융소비자보호 전담 조직 관련 사항 | 보통 |
4 | 금융상품개발 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| 보통 | |
5 | 금융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| 양호 | |
6 | 민원 관리시스템 및 소비자정보 공시 관련 사항 | 보통 | |
7 | 기타 소비자보호 관련 사항 | 양호 |
- 1) 종합등급은 2018년 실태평가부터 도입
- 2) 2016년 3등급 → 2017년 4등급 → 2018년 5등급 체계로 개편
- 3) 2016년 계량 5항목 및 비계량 5항목 → 2020년 계량 2항목 및 비계량 5항목으로 변경
- 계량항목: '민원처리노력'과 '소송건수'는 통합되고, '영업지속가능성'·'금융사고'는 평가항목에서 제외
- 비계량항목 중 '민원관리시스템'과 '소비자정보 공시'는 통합되고, '기타 소비자보호 관련사항' 추가
- 「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2조 제2항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'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'제도를 통해 소비자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았습니다.
- 평가 대상 회사는 영업의 규모 및 시장점유율, 취급하는 금융상품의 종류 및 성격, 감독 및 검사결과, 민원 및 분쟁 현황을 고려하여 금융감독원이 매년 지정하는 회사로, 직전 연도 실태평가를 받은 자, 자율진단을 실시한 회사는 해당 연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.
2020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
구분 | 평가부문 | 세부평가 기준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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계량 평가 |
1 | 민원 발생 건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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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 | 민원처리 노력 및 금융소비자 대상 소송 관련 사항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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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계량 항목 |
3 | 금융소비자보호 전담 조직 관련 사항 |
|
4 | 금융상품 개발 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|
|
|
5 | 금융상품 판매 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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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
6 | 민원 관리시스템 및 소비자정보 공시 관련 사항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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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 | 기타 소비자보호 관련 사항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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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 5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
구분 | 항목별 평가결과 | 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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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5년 | 2016년 | 2017년 | 2018년 | 2019년 | ||
종합등급 | - | - | - | 양호 | 양호 | |
계량평가 | 1. 민원 발생 건수 | 양호 | 보통 | 양호 | 양호 | 양호 |
2. 민원처리 노력(민원 처리 기간 및 자율조정 성립률)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|
3. 소비자 대상 소송 건수 | 미흡 | 양호 | 보통 | 양호 | 양호 | |
4. 영업 지속가능성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우수 | 우수 | |
5. 금융사고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|
비계량평가 | 6. 소비자보호 지배구조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양호 |
7.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보통 | |
8.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| 보통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|
9. 소비자보호 정책 참여 및 민원시스템 운영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보통 | |
10. 소비자정보 공시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양호 | 보통 |
- 1) 종합등급은 2018년 실태평가부터 도입
- 2) 2016년 3등급 → 2017년 4등급 → 2018년 5등급 체계로 개편
- 「금융소비자보호 모범 규준」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'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'제도를 통해 소비자 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았습니다.
- 평가 대상 회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1%이상인 회사로, 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.
최근 5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
구분 | 평가부문 | 세부평가 기준 |
---|---|---|
계량평가 | 1. 민원 발생 건수 |
|
2. 민원처리 노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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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소비자 대상 소송건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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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
4. 영업 지속가능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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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금융사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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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계량평가 | 6. 소비자보호 지배구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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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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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.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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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. 소비자보호 정책 참여 및 민원시스템 운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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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 소비자정보 공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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